반응형

2021년 6월 17일 기준 비트코인 시세 ( 한국시간 14:00 작성 마감 기준 )

1. 한국시간 기준으로 비트코인은 6월 16일 18:40분경부터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하더니 결국 40k 지지선이 뚫려버렸다.
이후 20:00분경에 매우 급격한 감소를 보이며, 39.2k까지 하락한뒤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며 39k를 지지하였다.
2. 한국시간 기준으로 6월 17일 03:00분경 매매 물량이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BTC가 39.8k에서 38.5k까지 3.3%가량 감소했다. 
3. 한국시간 14:00 기준 현재는 다시 조정되어, 39k 선에서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4. 현재 비트코인이 상승세를 가지기 위해서는 어제 언급한 구간의 지지선도 중요하지만 각종 호재들과 여러 국가들의 관심과 규제가 풀려야 상승이 보인다. 하루하루 좋은 뉴스들이 나오고 있으니 35k 선까지 관망하는 자세를 가지는게 좋아 보인다.


주요 코인 뉴스 정리 (가상화폐, 암호화폐의 전망)

탭루트, 비트코인 업그레이드 (Taproot, Bitcoin Upgrade)
2021년 6월 11일, 4년 만의 비트코인(BTC) 업그레이드에 대해 비트코인 채굴업자들에 의해 승인되었으며, 이것은 Taproot(탭루트)라고 불립니다. 올해 11월부터 시행되지만 2주 만에 4만 달러를 돌파할 수 있도록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암호화폐의 가치를 가질 수 있도록 지원했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비트코인(BTC) 업그레이드는 소유권 및 개인 정보 보호에 사용되는 현재 개인 정보 서명 "Elliptic Curve Digital Signature Algorithm"(엘리텍티브 곡선 디지털 서명 알고리즘)을 변경할 것이다. Taproot(탭루트)를 사용하면 코인 홀더가 Schnorr(슈노르) 서명으로 이동하여 다중 서명 트랜잭션을 읽을 수 없게 됩니다. Schnorr(슈노르) 서명은 1970년대에 독일의 수학자 클라우스 슈노르에 의해 발명되었다. Taproot(탭루트)는 스마트 계약에 참여하는 사용자의 공개 키를 결합하고 새 공개 키를 만들고, 이 키는 특정 주소 조합에서만 가능한 고유한 서명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업그레이드는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그중 두 가지는 비트코인의 미래 기능, 작용성과 경쟁적 위치에 중요하다. 이 두 가지 요소에는 더 큰 거래 프라이버시와 스마트 계약의 잠재성 확보가 포함된다.

 

Taproot(탭루트) 업그레이드로 비트코인이 변화되는 것은 무엇일까?

이번 4년 만에 업그레이드되는 비트코인은 새로운 서명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합니다. 이는 인식되는 키가 이전과 비교할 때 체인에 크게 노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것은 비트코인을 소유한 당사자가 더 많은 익명성을 누린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트랜잭션(transaction)을 복잡하고 여러 서명 트랜잭션과 구별할 수 없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스마트 계약과 디파이 수요를 위한 판도 변화는 어떻게 될까요?

블록체인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스마트 컨트랙트는 업그레이드에 따라 규모가 작고 가격이 저렴해집니다. 스마트 계약은 일반적으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자체 실행 협약으로 간주되며, 현재 비트코인 네트워크에서 스마트 계약은 블록체인에 엄청난 양의 공간을 저장해야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거래 수수료는 거래가 블록에서 점유하고 싶은 공간의 기능이기 때문에 비트코인에 스마트 계약을 만드는 것은 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현재 두 번째로 가치 있는 암호화폐인 이더리움은 블록체인으로 운영되는 스마트 계약은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제품을 구축해 개발자들에게 가장 큰 사랑을 받고 있다. 이더리움 가격이 놀라운 상승세를 보인 것도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수요가 늘었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이더리움 네트워크는 제삼자의 개입 없이 자동으로 거래를 실행할 수 있도록 돕는 스마트 계약 덕분에 DeFi 애플리케이션 구축에도 주로 사용된다.

암호화폐 채굴 전문가인 마라톤 디지털 홀딩스의 프레드 티엘 CEO는 "탭루트에 가장 중요한 것은...스마트 계약"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이미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혁신의 주요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스마트 계약은 기본적으로 애플리케이션과 비즈니스를 블록체인에 구축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라고 언급했다.


오늘 뉴스에 대한 간단한 개인 리뷰.

비트코인은 암호화폐의 부동의 1위 자리에서 벗어난 적이 없다. 그리고 그 차액도 매우 크기 때문에 상징적, 통화적 등 분야에서 늘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였다. 하지만 작년부터 추격해오는 알트코인 중 대표인 이더리움을 견제하고 있다는 사실이 이번에 드러났다. 이번 업그레이드의 핵심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스마트 계약'인데 여기서 비트코인은 이더리움보다 블록체인의 확장 기술역량이 보완되어야 한다는 것을 느꼈고 차별화된 포인트를 인정하고 이더리움과 같은 경쟁력을 갖추려는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비트코인이 블록체인 기반으로 스마트 계약을 구축하면, 현재 미래의 탈중앙금융(디파이) 시장에서도 성장의 큰 가능성을 가져올 것이다. 대부분의 디파이는 이더리움 기반으로 스마트계약이 되었지만, 이제 비트코인이 이 시장에 확장성을 늘린다면 암호화폐의 시장은 더욱더 체계적이고 확대된 발전을 할 것이다.


코인 기사 정리

1. GM, “고객이 원하면 비트코인 결제 못할 이유 없다”
-> 미국의 자동차 대기업 제너럴 모터스가 비트코인 결제를 받아들일 수 있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GM의 CEO인 메리 배라는 CNBC와 인터뷰에서 "비트코인 결제를 수용하지 못할 이유가 없다"라고 하였으며 "우리가 못하게 하는 것은 어디에도 없으며 고객들에 의해 주도가 될 것이다"라고 표명했다.

2. 세계은행 "엘살바도르의 비트코인 도입, 지원할 수 없다"
-> 세계은행 대변인은 이메일을 통해 "통화 투명성과 규제 절차를 포함해 다양한 방법으로 엘살바도르를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을 우리가 할 수 있는 게 아니다"라고 표명했다.

3.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반에크 비트코인 ETF 승인 결정 '또' 연기
-> 이와 관련된 사항을 SEX에서는 "해당 상품에 관련하여 더 많은 의견과 검토를 하고 있는 중"이라고 표현했다. 4월에서 6월까지 연기되었으므로, 최종 데드라인은 240일인 올해 12월 내로 결정될 예정이다.

4. 비트코인 폭락에 극단적 선택..."인천공항 특수경비원"
-> 인천공항 특수경비원이 도로에 주차된 차량에서 숨진 채 발견되어 경찰이 수사를 착수함. 확인 결과 유서는 없지만 최근 동향을 파악한 결과 극단적인 선택을 한 특수경비원은 최근 비트코인을 거액으로 투자해 새 차도 사고 집도 전세로 옮겼지만 최근 코인 값이 폭락하면서 어려움을 동료들에게 토로했다고 밝혀졌다. 이러한 개인적인 채무로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구체적인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