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상화폐 추천] 도지코인 (Dogecoin / DOGE)을 알아보자.

도지코인(Dogecoin / DOGE)이란 어떤 코인인가?


도지코인(Dogecoin / DOGE)은 인터넷으로 돈을 보내기 위해 만들어진 발행량 무제한의 탈중앙화된 P2P 방식의 디지털 암호화폐입니다. 일명 밈(meme)코인이라 불리며, 첫 시작은 농담 삼아 시작됐지만 지금은 분당 1만 개의 새 동전이 채굴되고 있습니다.

도지코인는 네트워크에서 세 가지 주요 용도로 사용됩니다.
도지코인은 빠른 생산 속도를 가진다. (비트코인 블록 생성 : 10분 / 라이트코인 블록 생성 : 2분 / 도지코인은 블록 생성 : 1분) 
개발 초기에는 생산량이 1,000억 개로 고정되어 있었는데 현재는 무제한 생산으로 바뀌었다.
밈(meme)코인의 1인자라 불리며, 여러 대형업체 및 투자자들에게 기축통화로 자리 잡고 있다.

도지코인(Dogecoin / DOGE)은 2013년 온라인에서 인기를 끌었던 시바 이누 개의 밈에서 이름과 로고를 따 장난으로 시작한 암호화폐 입니다. 도지코인은 주로 레딧과 트위터에서 사용자에게 팁을 주는 데 사용되었지만, 현재는 각 대형업체나 협력체들의  결제 수단으로 받아들여지기도 합니다. 그것은 음식, 가정용품, 심지어 웹사이트 도메인을 구매하는 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도지코인 (Dogecoin / DOGE)의 탄생 배경
도지코인 (Dogecoin / DOGE) 은 2013년 12월, 미국 IBM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일하는 빌리 마커스(Billy Markus)와 미국 어도비(Adobe) 회사에서 근무하던 마케팅 전문가인 잭슨 팔머(Jackson Palmer)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빌리 마커스는 인터넷에 도지코인 관련 개발 계획을 올렸고, 잭슨 팔머가 이 글을 보고 인터넷으로 연락하여 도지코인 재단에 합류하였습니다. IBM의 개발자인 빌리 마커스는 트위터를 통해 파머에게 실제 도지코인 암호 화폐를 만들 의향이 있는지 문의했고 2013년 12월 6일 정식으로 출시되었습니다.
즉, 농담으로 시작한 이야기를 곧바로 실행에 옮겨 암호화폐를 개발한 것입니다. 도지는 유튜브의 어느 인형극에 쓰인 인형 하나가 dog를 doge로 잘못 쓰고 다른 인형은 Dohj라고 잘못 쓴 채 연극한 2005년 인형극 인터넷 밈(meme)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다양한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비트코인 등을 사고 팔 수 있는 암호화폐 시장이 만들어지자 도지코인에 대한 거래가 이루어지면서 가격이 형성되었으며, 대략 4개월이라는 시간 속에서 수천 개의 커뮤니티가 만들어졌습니다.
커뮤니티 회원들의 브랜드에 대한 열정과 열의는 도지코인을 밈을 기반으로 한 농담에서 시작해 암호화폐로 여겨질 수 있는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도지코인의 첫 생성은 기존의 라이트코인에서 하드포크된 럭키코인을 다시 또 하드포크하여 만들어졌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럭키코인과 같이 채굴 보상이 랜덤이었는데, 이후 정해진 보상으로 그 정책을 바꿨습니다. 도지코인은 빠른 코인 생산 속도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 암호화폐입니다. 
블록체인에서 각 블록 생성 간격이 10분이 걸리는 비트코인과 2분이 걸리는 라이트코인에 비해 도지코인은 블록 생성 간격이 1분이다. 그리고 도지코인의 또 다른 특징은 발행 상한이 없다는 것입니다. 개발 초기에는 생산량이 1,000억 개로 고정되어 있었는데 현재는 무제한 생산으로 바뀌었습니다. 

도지코인 (Dogecoin / DOGE) 요약.

도지코인은 럭키코인(현재는 없어짐)의 버전으로, 그 자체가 비트코인의 포크인 라이트코인의 '포크' 입니다.
블록체인이 두 가지 잠재적 경로로 갈라져 프로토콜의 완전한 변화와 결국 완전히 새로운 암호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때 포크가 발생합니다. 예를 들어 2017년에는 비트코인 블록체인의 하드포크를 거쳐 비트코인 캐시가 만들어졌습니다. 도지코인 블록체인은 초당 30건 안팎의 트랜잭션을 처리할 수 있어 비트코인보다 처리속도 면에서 훨씬 빠릅니다.
다른 작업 증명서(주로 라이트코인)를 동시에 채굴하는 사람에게 추가 비용 없이 DOGE를 채굴할 수 있는 보조 작업 증명서(Proof of Work)를 제공하며, 이러한 프로세스를 병합 마이닝이라고 합니다.
도지코인의 초기 블록 리워드는 무작위로 설계되어 100만개의 수량에 달했고, 2018년 2월 1000억 도지가 공급될 때까지 이어졌습니다. 1분에 한 블록씩 채굴되며 도지코인은 공급 상한선이 없었으며, 개발자인 잭슨 파머는 이에 대한 것은 실수이며 공급 한도를 1000억으로 설정했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도지코인은 라이트코인과 마찬가지로 비트코인의 SHA-256 마이닝 알고리즘보다 해쉬레이트(초당 연산력 측정치)가 낮고 에너지 사용량이 적은 스크립트 기술을 사용합니다.

도지코인 (Dogecoin / DOGE)의 개인적 견해 및 추천 점수.
도지코인은 암호화폐의 밈코인중 당연 1위이며 상징적인 코인입니다. 또한 일론머스크의 아들(?)로 자리 잡은 암호화폐로 많은 사람들이 이 코인에 대해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도지코인은 현재 개발자들이 언급한 것처럼 장난에서 시작해서 만든 코인이며, 미래지향적인 보고서 및 방향성도 현재 제시된 것이 없습니다. 처음에는 레딧이나 트위터에서 사용되던 것이 암호화폐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진입하게 되었으며 일론머스크의 발언 및 트위터 언급으로 아주 급 성장을 한 코인입니다. 필자의 관점에서 도지코인의 추천과 성장 가능성 총합을 이루어 봤을 때 평점은 6.0 / 10.0 입니다. 필자가 적은 여러 기사 및 대형 업체들도 이제 도지코인을 화폐처럼 결제 가능하게 시작했습니다. 왜냐하면 현재 코인들 중에는 동전의 가치를 가진 코인들이 많이 없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등등은 단위가 너무 크기 때문에 결제 시 소수점으로 작성이 돼야 하며 이러한 불편한 점을 해결할 수 있는 코인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일론머스크의 투더문 발언 덕분에 한때는 "1달러 가즈아" 발언도 많았지만 한국에서는 업비트 기준 최대 880원 / 김치프리미엄 28%까지 간 코인입니다. 하지만 도지코인의 미래방향성이나 플랫폼 개발, 개발사 등을 확인했을 때는 필자에게는 도지코인은 단순 투기성(한국인들이 불나방 투자 정말 좋아하죠...)이 짙은 코인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미래 암호화폐 시장 투자보다는 단기적인 투기 및 단타 목적으로 추천하는 코인입니다.
(필자도 이 코인은 투기성이 짙어서 추천하지 않습니다. 다만 저에게 수익을 많이 준 불나방 코인 중 하나로써 아직도 210 / 208 / 205 원에서 소량으로 매수하고 목표금액 7%대인 225원에 도달하면 빨리 익절하는 암호화폐 중 한개 입니다. 2021년 8월 9일 기준 현재는 다시 올라가서 떨어질 때까지는 살 생각이 전혀 없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