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상화폐 추천] 라이트코인(Litecoin)을 알아보자.

라이트코인(Litecoin)이란 어떤 코인인가?

라이트코인은 오픈 소스 블록체인 프로토콜이 지원하는 분산형 P2P (Peer-to-Peer) 디지털 통화 및 결제 네트워크입니다. 라이트코인을 통해 사용자는 기존 결제 채널 (예 : SWIFT, ACH, FedWire 시스템) 및 기타 여러 디지털 자산에 비해 상대적으로 빠른 속도와 저렴한 비용으로 전 세계 누구에게나 결제할 수 있습니다.

라이트 코인은 네트워크에서 세 가지 주요 용도로 사용됩니다.
◈ 라이트닝 네트워크(lightning network) 솔루션을 도입으로 빠른 거래 승인과 향상된 저장 효율성
◈ 비트코인에 비해 즉각적인 소액 결제 가능.
◈ 다중 키(multi-signature)와 시간 잠금 계약(hashed timelock contract)을 활용해 신뢰를 확보

 이더리움 클래식과 사례는 다르지만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의 하드포크로 파생되어 나온 최초의 암호화폐이다. 라이트코인은 개인간 피투피(P2P) 거래에 직접 주고받을 수 있는 암호화폐로서 수수료가 거의 제로에 가까운 비용으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즉각적으로 전송할 수 있다. 라이트코인의 수학에 기반한 네트워크는 안전하게 보호되어 있으며, 개인이 자신의 자금을 직접 관리할 수 있게 해 준다. 라이트코인의 특징은 그 어떤 통화보다 더욱 빠른 거래 승인과 향상된 저장 효율성에 있다. 라이트코인은 많은 업계 지원과 거래량과 유동성으로 비트코인을 보완하는 통화 매체로 입증되고 있다.


라이트코인(Litecoin)의 탄생 배경
라이트코인 프로젝트는 블록 거래 확인에서 비트 코인의 대기 시간에 대한 초기 우려를 고려하여 비트코인의 대안 솔루션으로 등장했습니다. 라이트 코인을 개발한 사람은 구글에서 소프트 엔지니어로 근무하고 있던 찰리 리(Charlie Lee)는 2011년 비트코인이라는 개념을 접했습니다. 이후 그는 비트코인의 고질적인 문제인 트랜잭션 속도가 느린 것을 개선해 보고자 자신만의 암호화폐를 개발하겠다고 했습니다.
 2011년 10월, 불과 150개의 라이트코인을 채굴한 찰리 리는 라이트코인을 세상에 공개했습니다. 그리고 라이트코인의 적은 수량으로 인한 암호화폐 가격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채굴량을 비트코인의 4배로 늘렸습니다.
 2013년 7월 찰리 리는 구글에서 퇴사를 하고, 미국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베이스(Coinbase) 엔지니어링 이사직임을 부여받아 암호화폐 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하여 개발에 매진했습니다.
 2017년 11월, 찰리 리는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라이트코인을 모두 팔았다고 알렸으며, 라이트코인 매도 금액을 라이트코인 재단에 기부했습니다. 


*트랜잭션이란?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은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또는 유사한 시스템에서 상호작용의 단위이다. 여기서 유사한 시스템이란 트랜잭션이 성공과 실패가 분명하고 상호 독립적이며, 일관되고 믿을 수 있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구글단어풀이-

 

 


라이트코인(Litecoin) 요약.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의 확장성, 유동성 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도입되었으며 거래 병목 현상으로 악화되어 완료된 거래에 대한 대기 시간이 늘어났습니다. 그 이후 라이트 코인은 빠른 거래 확인과 낮은 수수료로 비트 코인을 비교 가능한 대체 디지털 통화 및 지불 방법으로 보완하도록 진화했습니다.
 2017년 5월에 Segregated Witness(SegWit) 및 Lightning Network의 형태로 라이트코인 블록체인 업그레이드로 라이트코인 거래가 더욱 빨라지고 확장되었습니다. 또한 라이트코인 재단은 라이트코인을 받는 거래소 및 가맹점들을 확대하여 상업용 결제 시장을 공격적으로 공략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18년 2월 라이트코인 재단은 라이트코인 기반 결제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며, 라이트페이(LitePay)가 머지않아 론칭될 것이라고 발표했었습니다. 이러한 발표 직후 라이트코인의 가격은 2배 이상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며 암호화폐의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카드사들이 암호화폐 업체에 아직 적대적이라는 이유로 라이트페이는 직불카드 서비스 출시를 무기한 연기되었으며, 이 사건 이후 암호화폐가 결제 시스템으로 활성화되기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점을 보여주는 사례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라이트코인(Litecoin)의 개인적 견해 및 추천 점수.
비트코인에 대해서 아는 사람들이라면 모두가 라이트코인을 알고 있을 것이다. 흔히 사람들이 말하는 비트코인이 디지털 골드(gold)라면, 라이트코인은 디지털 실버(silver)로 표현되고 있다. 비트코인이 미래의 화폐를 대처한다면, 라이트코인은 자연스럽게 그 화폐의 서포터 해주는 1순위 암호화폐가 될 것이다. 비트코인을 아무리 0.1 BTC / 0.01 BTC로 나뉜다 해도 현재 가치가 매우 높기 때문에 더 작은 단위로 나누기 어렵고, 이러한 큰 금액의 이동에는 확인하는 절차가 까다로울 것이다. 그 것을 대처해주는 것을 발명한 것이 라이트코인이었으며, 현재까지도 알트코인의 가격 변동보다 비트코인의 가격 변동에 따라서 가치가 많이 변동되고 있다.
나의 관점에서 라이트코인의 추천과 성장 가능성 총합을 이루어 봤을 때 평점은 7.0 / 10.0이다.
 라이트코인은 라이트페이 사건 이후로, 업그레이드 개발 및 시장 진출성에 대한 보고서만 계속 올라오고 있다. 물론 현실적인 이유로 카드사의 반발 및 국가의 규제 등에 따라 결제시스템이 제대로 구축되려면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먼저 이러한 론칭을 발표한 것처럼 지속적인 호재의 뉴스와 이슈, 그리고 노력이 뒷받침되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다.
개인적으로 확인했을 때는 라이트코인의 회사도 이전의 급등한 금액에 따른 노력은 현재 많이 찾아볼 수 없으며, 중요 엔지니어 및 개발자들이 타 암호화폐 개발이나 다른 회사로 이직하고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모든 악재 속에도 한 가지 믿을만한 신념은 비트코인에서 파생된 암호화폐인 만큼 상징성을 들고 갈 수 있으며 결제수단으로 발을 넓혀가고 있다는 의의를 두고 투자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코인 중 하나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