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가상화폐 추천] 리플(Ripple / XRP) 코인을 알아보자.

리플(Ripple / XRP)이란 어떤 코인인가?

리플(Ripple / XRP) 은 전 세계 여러 은행들이 실시간으로 자금을 송금하기 위해 사용하는 프로토콜 겸 암호화폐이다. 이 코인을 매개로 전 세계의 화폐를 몇 초 내로 송금할 수 있어 혁신적인 실시간 통화 거래가 가능합니다. '리플 프로토콜'이란 분산원장을 기반으로 한 ‘실시간 총액결제 시스템(RTS)’으로 국제결제시스템망(SWIFT)을 대체할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리플(Ripple / XRP)은 네트워크에서 세 가지 주요 용도로 사용됩니다.
비트코인 거래 확인은 높은 거래 비용으로 몇 분이 소요될 수 있지만 XRP 거래는 적은 비용으로 몇 초 만에 확인됩니다.
리플은 연결 통화(bridge currency) 역할을 하므로 기존 통화시장과 달리 수요가 적은 희귀통화를 거래하기 쉽습니다.
리플은 초기에 총 1천억 개 발행되었고 이제 더 추가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없습니다.

리플(Ripple / XRP) 의 슬로건은 "오늘날 세계가 웹에서 '정보'를 움직이듯이 우리는 세계가 '가치'를 움직일 수 있도록 노력한다."입니다. 금융기관들은 리플의 글로벌 네트워크에 참여함으로써 전 세계 어느 곳으로나 고객의 송금 요청을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즉시 처리할 수 있으며 디지털 자산인 XRP를 사용하여 송금 비용을 절감하고, 새로운 시장으로 쉽게 진출할 수 있습니다.


리플(Ripple / XRP) 코인의 탄생 배경
Ripple은 2012년 9월 OpenCoin으로 설립되었으며, 이 스타트업은 나중에 2013년 Ripple Labs로 이름을 변경하고 2015년 말 Ripple에 정착했습니다. 
2013년에 출시된 리플(Ripple / XRP)은 금융 기관에서 제어하는 ​​데이터베이스 간에 오늘날 발생하는 거래를 보다 개방된 인프라로 마이그레이션하여 기존 결제를 보완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되었습니다.

다른 암호 화폐와 달리 XRP에는 저명한 작성자 또는 창립 인물이 없습니다. 그러나 기술 및 관련 비즈니스 엔터티를 빠르게 시작하는 데 참여한 많은 개인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OpenCoin(현재 Ripple)의 설립자, 기술자 Jed McCaleb(최초의 성공적인 비트코인 거래소인 Mt Gox 및 XLM 암호화폐를 구동하는 소프트웨어인 Stellar를 설립한 사람) 및 핀테크 회사인 E-LOAN의 McCaleb는 XRP Ledger의 참신한 기술 설계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XRP 기술의 발전과 주목할만한 기여자는 Bitcoin Core 소프트웨어의 Ripple의 전 CTO인 Stefan Thomas와 원래 Ripple 백서의 공동 저자이자 현재 Ripple CTO인 David Schwartz 그리고 Ripple 백서 원본의 공동 저자인 Arthur Britto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XRP Ledger는 Ripple 공개 결제 시스템 , Ripple 네트워크 및 RCL(Ripple Consensus Ledger)로 불렸습니다.

리플(Ripple / XRP) 코인 요약.

비트코인의 뒤를 이은 야심찬 암호화폐 중 하나인 XRP는 블록체인을 설계하는 방법과 해결해야 하는 사용 사례에 대한 지속적인 토론을 촉발한 디자인으로 유명합니다. 리플은 누구나 거래를 검증하고 소프트웨어를 보호하기 위해 컴퓨팅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Bitcoin과 달리 XRP Ledger는 승인된 참가자에게만 이 권한을 부여합니다.
노드는 XRP Ledger기록의 올바른 버전을 유지하기 위해 XRP를 획득하지 않기 때문에 존재하는 모든 XRP(1000억개)가 생성되어 출시 시 선물 및 온라인 경품을 통해 개인과 회사(일반 대중)에게 배포되었습니다.
 Ripple이라고 하는 이 회사는 이제 XRP Ledger의 자금 조달 및 개발에서 주요 관리자 역할을 하며 개발 및 디지털 경제에서 큰 역할을 합니다. 오늘날 Ripple은 회사이고 XRP Ledger는 소프트웨어이며 XRP는 암호 화폐입니다.
그러나 항상 그런 것은 아닙니다. XRP 암호화폐의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소프트웨어인 XRP Ledger와 XRP를 홍보하고 개발하기 위해 설립된 회사인 Ripple은 모두 시장 역학 변화에 대응하여 수년 동안 일련의 브랜드 변경을 거쳤습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XRP에는 항상 시세 기호 XRP가 있었지만 이러한 암호 화폐 단위는 프로젝트 초기에 일반적으로 "리플" 또는 "리플 크레딧"이라고 불렸습니다.
 리플 코인을 매개로 전 세계의 화폐를 몇 초 내로 송금할 수 있어 혁신적인 실시간 통화 거래가 가능합니다. 송금 시스템에 가까운 특성이 있어 일반적인 디지털 자산과는 그 구조가 다릅니다. 사용하는 합의 프로토콜도 독자적일 뿐만 아니라, 다른 코인들과 다르게 현실적으로 주도권의 집중화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리플의 시스템은 한정된 참여자만 분산 네트워크를 구성한다는 의미에서 프라이빗 블록체인(private blockchain)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리플 코인의 주요한 특징은 아래의 4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현재 주로 은행 간 이체서비스에 집중하여 진행 중이며, 리플 네트워크에는 미쓰비시 도쿄UFJ 은행, 스웨덴 SEB, 중동의 아부다비 국립은행과 인도 Axis 은행을 비롯한 세계 주요 금융권 75개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매년 빠른 속도로 확장하고 있으며, 최근 이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상호 송금 거래 규모는 하루 7700만 달러를 넘어섰습니다.
(2) 리플은 연결 통화(bridge currency)로 역할하므로 기존 통화시장과 달리 수요가 적은 희귀 통화를 거래하기 쉽습니다. 복잡한 거래 과정이 불필요하고, 추가적인 비용도 지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3) 래마다 0.0004달러의 수수료를 지급합니다. 이는 네트워크 스팸 공격을 막기 위한 것이며, 매우 적은 액수이므로 기존의 결제시스템보다 비교우위에 있습니다. 또한, 이 수수료는 영원히 소멸하게 되는데, 이는 시간이 지날수록 토큰의 가치가 조금씩 높아짐을 의미합니다.
(4) 인플레이션이 없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화폐 총량이 늘어나는 대부분 디지털 자산과 달리, 리플은 초기에 총 1천억 개 발행되었고 이제 더 추가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리플(Ripple / XRP) 코인의 개인적 견해 및 추천 점수.
리플 코인은 암호화폐 세계에서 2018년 이더리움을 제치고 시총 2위까지 올라간 아주 유망한 코인입니다. 암호화폐가 유행했던 시절 사람들이 흔히 "인터넷에 리플 달면 리플 코인을 보상 주는 거냐?"라며 가치가 바닥인 시절도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생성되었을 때 이미 1000억개가 풀렸기 때문에 이에 대한 가치는 거의 바닥이었으며 사람들도 그저 가치가 없는 화폐로 생각했었습니다. 하지만 이 리플은 단 몇 백 원의 가치에서 2017년 12월부터 2018년 1월까지 급상승하는 모습을 보이며 5천원까지 올라가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이때 고점에서 사람들이 많이 탑승하며 다시 천원이하로 내려가는 모습을 보이며 많은 사람들에게 손실을 가져다준 대표적인 코인이기도 합니다.
필자의 관점에서 리플의 추천과 성장 가능성 총합을 이루어 봤을 때 평점은 7.0 / 10.0이다.
암호화폐 시장에 관심이 많거나 지식이 어느 정도 있으신 분들에게 리플 코인의 전망에 대해 물으면 대부분 이렇게 대답하실 겁니다. "리플 코인은 2천원이 되어도 이상하지 않고, 5천원이 되어도 이상하지 않고, 몇백원이 되어도 이상하지 않는 코인입니다." 즉 리플 코인은 기사거리, 호재거리에 따라 매우 변동이 크며 하루 아침에 몇십퍼센트 상승해도 전혀 이상하지 않는 코인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물론 여타 다른 스캠코인과는 달리 매우 유망한 개발진과 회사가 든든하게 있지만 현재 소송에도 휘말린 것으로 승패에 따라 또 코인의 가격도 좌우 될 것입니다. (리플 소송에 대해서는 너무 내용이 길기 때문에 각자 공부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투브 보면 5-10분내로 정리된 내용 많습니다.)
리플코인은 필자에게 있어 "천원 밑에서 사서 천원 위로 판다."라는 모토로 구매되는 코인입니다. 암호화폐 시장에서 적은 수수료와 빠른 거래로 미래가 매우 유망한 코인으로 장기적으로 볼 때도 매우 가능성이 높아 보이는 코인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계획한 목표에 도달했을 때 익절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천원까지 올라갔다가 다시 천원 이하로 바닥치고 이전에도 2천원까지 상승하였다가 다시 천원 이하로 떨어지는 코인입니다. 하루아침에 변동성이 매우 큰 코인이므로 주시 잘하시고 익절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